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서후기5편 -엄마 주식 사주세요(존리)

독서후기(매주1권)

by 갑도비 2020. 4. 9. 11:38

본문

 미국 주식을 시작한 이후로 밤낮 주식차트를 들여다 보고 일희일비하는 내 자신을 보게 되었습니다.

주식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하는 것인데 현재가 걱정으로 가득하다면 안하느니만 못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식에 대한 나만의 철학을 갖고 흔들림이 없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고 멘토를 찾아 유튜브를 떠돌아다녔습니다. 유튜브에는 대부분 자극적인 제목으로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정말로 저렇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을 거듭하였고 파도처럼 들어오는 정보에 오히려 머리가 아팠습니다.

 저는 직장인 인데 홈트레이딩을 하며 주가를 분석하기에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제가 원했던 것은 마음의 안정이었는데 방송을 보고 난 후에는 오히려 미사일을 맞은 것처럼 엉망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맨토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메리츠 자산운용의 대표로 있는 존 리 대표였습니다.

신사임당 님의 유튜브를 챙겨보는데 거기에 나오셨더라고요! 주식 초짜배기여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는데 뭔가 방향을 제시해 준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실천 중인 파이어족의 원칙과도 비슷한 철학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아래 영상은 제가 처음으로 존 리 대표를 알게 된 영상입니다. 영상을 한번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신사임당 님 채널뿐 아니라 유튜브에 자체 채널도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6Qa05lBdEI&t=201s

 

 서론이 엄청 길었네요. 

 

 어쨌든 저는 이분의 주식 철학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주식의 기본은 자본을 일하도록 놔두는 것인데, 그동안 저는 제가 일을 하는 방법을 찾아 헤맸던 것 같습니다.

 

 존리 대표가 출간한 책이 있어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목은 주부들을 겨냥한 것인지 엄마 주식 사주세요입니다.

 

출처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762669

 

 

 사실 책도 영상에서 주장하는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반복적으로 말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결과론 적인 이야기지만 과거 30년의 자료를 통해 우리는 주식시장이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근간이 자본주의 경재에서 주가는 우상향 한다는 믿음에서 나온 이야기 인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존리 대표의 주요 주장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의 사교육비를 주식에 투자하라

 이 부분은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연간 지출하는 사교육비가 20조 원 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시총과 맞먹는 규모라고 하는데 매년 20조 원의 돈이 사교육비 사용에 사라지는 겁니다.

 이 비용이 벤처기업 육성 등 창업 자금에 사용이 된다면 국가적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교육을 통해 공부를 잘하게 되고 명문대학에 들어가도 결국 월급쟁이가 됩니다. 대기업에 들어간다고 해도 월급으로 큰 부자는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교육에 들어가는 돈을 아이를 위해 주식에 넣어 준다면 그 돈은 그 아이가 어른이 되었을 때 크게 불어나 아이가 사회에 나가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곧 아이 아빠가 될 저에게도 큰 울림이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아이를 위해 주식을 사주겠다라고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출을 줄여 주식에 투자하라

 이 부분은 조금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소비에 너무나도 익숙해져 있어 그 소비를 축소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고통을 감내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생계를 위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차를 팔아 주식에 투자하고 옷도 브랜드에 대한 비싼 값을 주고 살 필요가 없다. 외식을 줄여 지출을 줄이고 그것을 주식에 투자하라는 것 입니다.

 부자가 되려면 몸을 불편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차로 인해 나가는 연간 유지비용이 엄청난 것은 누구라도 아실 겁니다. 이러한 비용을 극단적으로 줄여 주식에 투자를 한다면 이 비용이 복리효과를 통해 향후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제공할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제 경우에는 차를 없앤다는 것은 당장에 실천하기 어렵고 아기가 생기면 더욱 그렇기에 보류 중입니다만 외식비용 및 기타 구매비용 등에서 최대한 비용을 줄여 주식에 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부동산과 예금은 죽은돈이다.

 한때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최근 부동산 가격이 치솟았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불패라는 믿음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하게 되면 수익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요즘에는 정부 규제로 레버리지 활용도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어쨌건 부동산과 예금에 들어가는 돈은 무언가를 생산하는 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주식은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여 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주주에게도 그 이익을 공유하는 시스템입니다. 예금도 마찬가지로 기업들과 가계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겠지만 주주환원은 없습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부동산에 돈이 고이게 되면 일본처럼 경제가 황폐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에 자금이 유입되는 것이 선순환인 것입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기법 같은 것이나 전문적 용어들이 거의 나오지 않아 술술 읽었습니다. 3일 만에 다 읽은 것 같습니다. 그렇게 쉽고 주식에 대한 마인드를 단단하게 해주는 책입니다. 정말 추천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